• 독감 예방접종 카카오톡친구 산부인과전문병원2관왕 달성

서브페이지 상단 이미지

01자주하는 질문

Q1

자궁근종 HIFU 시술, 정말 마취를 안 하나요?

A1

간혹 타 병원에서는 HIFU 시술 시 의료진의 편의를 위해 마취를 하는 곳도 있지만 본원에서는 전혀 마취를 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환자는 HIFU 시술 동안 아무런 신체적 느낌을 받지 않지만, 자궁근종의 위치나 상태에 따라서 가끔 다리 저림이나 꼬리뼈, 복부 부분에 약간의 열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환자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이러한 신체 상태를 확인하여야만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HIFU 시술을 할 수 있으므로 HIFU 시술에서는 기본적으로 마취를 하지 않는 것이 정석입니다.

Q2

4D 입체 초음파 HIFU 장비가 더 좋은 것 아닌가요?

A2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초음파 장비에서 4D는 주로 산부인과 진단 시 태아의 얼굴을 사실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며, 다소 부가적인 기능입니다.
초음파는 그 자체 원리에 의해 2D에서 3D, 3D에서 4D로 갈수록 화질의 섬세함이나 세부적인 표현력 자체가 저하되므로 자궁근종을 정확히 진단하기에는 2D가 가장 적합합니다. 허유재병원 하이푸클리닉에서는 선명하고 깨끗한 고화질 2D 초음파로 자궁근종의 위치와 크기를 진단합니다. 또한 다양한 각도를 이용해 HIFU 시술을 계획 및 모니터링합니다. 4D 입체 초음파라는 근사해 보이는 말에 현혹되지 마시고 현명하게 판단하세요.

Q3

HIFU 시술, 누워서 받는 것이 더 좋은가요?

A3

네 그렇습니다. 바로 누워서 HIFU 시술받는 것이 엎드려서 시술받는 것보다 환자가 훨씬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음은 물론, 시술의 효과 측면에서도 훨씬 좋습니다.
시술 시 환자의 자세는 HIFU 장비에서 치료 헤드(treatment head)가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치료 헤드가 장비의 위쪽에 있는 경우 환자는 편히 누워 시술을 받을 수 있지만, 장비의 아래쪽에 있는 경우에는 환자가 엎드려야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료헤드가 위쪽에 있는 HIFU 장비는 이 치료 헤드가 환자 복부를 위쪽에서 살짝 누른 상태에서 HIFU 시술을 합니다. 복부를 살짝 눌러주게 되면 복부 조직 및 자궁내막 조직이 일시적으로 치밀해지는데, 이러한 조직 치밀성이 HIFU 시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초음파는 조직의 상태나 성격에 따라 그 투과력이 달라지는데 조직이 치밀할수록 초음파 투과력이 좋아지고 이는 더 깨끗하고 선명한 초음파 화질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초음파를 이용하는 HIFU 시술에서도 인체조직이 치밀할수록, 투과력이 좋을수록, 한층 더 정확하고 효과적인 시술이 가능해집니다.

Q4

퇴원 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가요?

A4

HIFU 시술 후 당일 퇴원을 하더라도 환자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신체를 안정시켜 주어야 합니다.
1일 1회 정도의 좌욕이나 반신욕을 권합니다. 이는, 시술 후 배출되는 분비물로 인해 오염될 수 있는 회음부를 청결히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환자의 회복을 촉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부드럽게 하복부를 마사지하거나 온찜질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한 뒤에는 가벼운 산책이나 유산소 운동을 통해 점진적으로 근육이 정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