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톡친구 산부인과전문병원2관왕 달성

서브페이지 상단 이미지

01난임의 치료

난임의 치료 방법으로는 크게 자연임신시도, 인공수정, 체외수정 (시험관 아기)이 있습니다. 난임이 생기는 단계와 각 원인이 다양하므로 난임의 치료는 여성의 나이, 난임 기간, 검사 결과에 따라 각 부부에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시행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때로는 동시에 여러 가지 치료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겠으며, 효과를 기대하기까지 여러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2017-10부터 인공수정과 체외수정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이 시행됨으로써 일부 시술이나 약을 제외하고는 본인부담금 30%만을 내면 되기 때문에 부부의 경제적 부담이 더욱 적어지게 되었습니다.

02자연임신시도 (배란일 맞추기)

별다른 이상이 없는 젊은 부부가 주기에 관계없이 무작위로 부부관계를 시도하였을 경우 1회에 임신이 될 확률은 약 10% 정도입니다. 하지만 임신확률이 높은 배란일 근처에 부부관계를 하게 되면 그 확률을 훨씬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생리 중간에 배란 초음파를 시행하여 성장하는 난포의 크기를 측정함으로써 배란일을 예상하여 배란일 3~4일 전부터 적어도 2회 이상 부부관계를 시도하게 되면 임신확률을 훨씬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배란초음파와 배란테스트를 같이 시행하게 되면 배란일을 더욱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03배란유도 후 부부관계

만약 생리가 규칙적이고 매 주기마다 배란이 잘 되는 여성이라면 배란유도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같이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고 배란이 잘 되지 않는 여성이라면 생리 초기부터 클로미펜, 페마라와 같은 경구 배란유도제를 복용하여 난포를 성장시킨 후 배란일을 예측하여 부부관계를 시도할 수 있으며, 필요시 주사 배란유도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04인공수정 (자궁 내 정자주입술)

인공수정이란 여성의 배란 시기에 맞추어 채취된 남편의 정액을 세척, 선별하여 적정 농도의 정자를 주입 기구를 이용하여 여성의 자궁강 내로 직접 주입함으로써 자궁경부를 통과하는 동안 소실되는 정자의 수를 줄여주어 임신확률을 높이는 난임치료 방법입니다. 주로 원인불명의 난임이나 경미한 남성원인의 난임부부에게 시행됩니다. 시술 방법이 간단하고 시술비용의 부담이 적어 비교적 경미한 난임증의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으나 중증의 환자에게는 시험관 아기 시술에 비해 치료 효과가 떨어지며 양측난관이 폐쇄된 환자에게는 그 적용이 불가능한 치료 방법입니다. 이 치료방법의 시술 당 임신율은 보통 10~15%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05체외수정 (시험관 시술)

체외수정이란 과배란 유도를 통해 여러 개의 난포들을 성장시키고 난포를 채취, 남편의 정자와 수정시켜 여러 개의 수정된 배아를 얻어낸 후 이 배아의 일부를 자궁내로 이식하여 임신을 기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연임신이나 인공수정과 달리 수정된 상태의 배아까지 만들어 주므로 임신확률을 높일 수 있어 현재까지 가장 임신확률이 높은 방법입니다.
거듭된 배란유도나 인공수정에 실패한 경우, 여성의 나이가 만 40세 이상이거나 난소기능이 매우 저하된 경우, 양측 난관이 막혀있는 경우, 남편정자 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 경우 등에서 시행되며 이 치료방법의 시술 당 임신율은 보통 30~35%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06기타

갑상선 호르몬, 고프로락틴혈증과 같은 호르몬의 이상으로 인해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갑상선 호르몬이나 프로락틴 억제제인 카버골린 등의 약을 복용하여 배란을 회복시키고 임신의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07남성난임의 치료

정액검사상 이상이 있는 경우
정액검사상 정자의 수가 적거나 운동성이 감소한 경우 인공수정을 시도하여 임신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자의 수가 극히 적거나 운동성이 심하게 감소한 경우, 정상형태의 정자의 비율이 매우 낮은 경우에는 직접 선별한 정자를 난자내로 넣어주는 ICSI (난자 세포질 내 정자주입술)를 시행하여야 하므로, 체외수정을 시행하게 됩니다.

희소정자증과 무정자증
희소정자증은 정액검사에서 극히 일부의 정자만이 발견되는 경우이며, 무정자증은 정자가 발견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은 크게 3가지 경우로 나뉘게 됩니다.
뇌하수체 부전으로 인해 정자형성의 신호를 보내는 FSH, LH와 같은 호르몬 분비의 감소가 있는 경우, 고환 자체에서 정자형성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정자형성이 되었지만 사정관의 폐쇄 등으로 인해 정자가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뇌하수체 부전의 경우 고나도트로핀과 같은 주사를 투여하여 정자형성을 촉진할 수 있고, 이외의 경우 PESA (경피적 부고환정자흡입술), TESA (고환조직 정자흡입술) 또는 TESE (고환조직 정자채취술)와 같은 방법으로 고환 내에 존재하는 일부 정자를 직접추출 한 후 ICSI (난자 세포질 내 정자주입술)을 통해 난자에 직접 넣어줌으로써 임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